Representation
1문단은 part of와 함수 관계가 쓰였습니다. 블록은 데이터를 포함하며, 블록의 집합을 블록체인이라 합니다. 한 개의 블록체인은 여러 노드에 저장됩니다. 이 정보는 ㉠의 이유를 나타냅니다. 어떤 노드에 있는 블록체인에 포함된 데이터가 지워져도 복원이 용이한 이유는 다른 노드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불러오면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데이터가 변경된 것을 복구하려면 승인 과정이 필요하지만 데이터가 삭제된 것을 복원하는 것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복원을 가능하게 하는 다른 원인이 존재합니다.
블록체인의 성능은 속도로 정의되며, 속도는 데이터의 양을 단위 시간으로 나눈 것으로 계산합니다.
- 동일한 양을 더 짧은 시간에 처리할수록 성능이 높아진다.
- 동일한 시간에 더 많은 데이터를 처리할수록 성능이 높아진다.
일반적으로 비공개형은 공개형과 달리 알고리즘 속도가 빠른데, 그 이유는 노드가 증가할수록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데이터가 변경되면 연결이 끊어지며, 끊어진 모든 블록은 다시 승인 과정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복구가 어렵습니다. 반면에 데이터가 삭제되더라도 연결은 끊어지지 않으며 모든 블록에 대해 승인 과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보안성은 무결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동일한 데이터의 중복 포함이 어렵다는 성질을 나타냅니다. 보안성, 탈중앙성, 확장성 개념은 여러 변수들과 상관관계로 연결되는데 다음과 같이 요약됩니다.
- 승인 시간과 노드 수는 보안성과 양의 상관관계를 갖는다.
- 노드 수는 탈중앙성과 양의 상관관계를 갖는다.
- 노드 수는 성능과 음의 상관관계를 갖는데, 노드 수 증가에 대한 성능의 저하가 작을수록 확장성이 높아진다.
세 개념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방법은 현재까지 없습니다. 가령 n을 증가시키면 보안성과 탈중앙성이 높아지지만, 성능이 저하되어 확장성은 낮아집니다.
확장성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는 노드 수를 제한하는 것이므로 이러한 특성을 만족하는 비공개형은 확장성을 높이는 기술이 됩니다.
Filtering
- 8번 문항
- ④: 뒤바뀌었다. 작업증명은 합의 알고리즘의 intance of이다.
- 9번 문항
- ⑤: 1문단에 의거하면 검증된 블록이 연결되기 위해서는 승인 과정이 필요하다. 검증은 새로운 블록의 데이터를 블록체인의 다른 데이터와 비교하는 것이다. 출제자는 연결 이전에 검증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 ①: 연결 여부를 결정하는 것과 참여를 위한 노드를 결정하는 것은 논의영역이 다르다.
- ②: 수식어가 삭제되었다. 끊어진 모든 블록은 승인 과정을 다시 거쳐야 한다.
- 10번 문항
- ②: 복원은 무단 변경과 달리 승인 과정이 필요하지 않다. 1문단의 part of 관계를 이용하여 정보를 결합하면 중복 저장된 원본 데이터를 불러오는 것만으로 복원이 가능하다는 것을 추론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나타내는 복원이 용이한 이유를 말할 때는 이러한 충분조건을 언급해야 한다.
- ④: 이는 데이터가 변경되었을 때 연결을 복구하기 어려운 이유에 해당한다.
- 11번 문항
- ③: 노드 수는 탈중앙성과 양의 상관관계를, 성능과 음의 상관관계를 갖는다. 그러므로 B업체의 노드 수가 감소하면 전자는 낮아지고 후자는 높아진다.
- ①: 속도가 더 빠른 알고리즘은 동일한 데이터 양을 더 적은 시간 동안 처리하므로 A 업체의 보안성은 낮아진다.
- ②: 노드 수가 증가할수록 보완성은 높아진다. 확장성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는 노드 수에 제한을 두는 것이다. 그러나 B업체는 공개형이므로 확장성은 낮아진다.
- ④: 순서가 뒤바뀌었고, 탈중앙성은 노드 수에 의존하므로 노드 수가 더 적은 A업체가 B업체보다 탈중앙성이 낮다.
- ⑤: 모든 승인 과정은 합의 알고리즘을 이용하므로 방식이 달라지면 승인 과정이 다를 수 있다. 그러나 B업체는 A업체보다 위조 불가능성이 높아 무결성이 높다.
10번 문항 이의신청
해당 문항이 오류라는 논증의 근거는 두 가지로 나뉩니다.
- '~와 달리'에 따른 질적 차이 논의
- 데이터 가운데 무단 변경된 데이터에 관한 논의
사실 1과 2 모두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습니다. 전형적인 ad-hoc이며, 이렇게 사고의 오솔길로 한 번 빠져버리면 헤엄쳐 나오기 매우 힘듭니다.
말했듯이 승인 과정의 필요 여부에 따라 본다면 '승인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는 변경된 데이터의 복구가 어려운 이유가 됩니다. 반면 '다른 노드에 저장된 블록체인을 이용하면 승인과정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는 삭제된 데이터의 복원이 용이한 이유가 됩니다.